티스토리 뷰

2021.1.7 00:41

 

안녕하세요.

프로그램밍을 배우는 언제나 빛나는 샤트입니다.

 

AIFFEL 대전 1기 1주차는 어떻게 지나갔는지 쓰윽 볼까요?

*AIFFEL 대전 1기 1주차 기간 = 2020.12.28 ~ 2020.12.31

 

1️⃣[Day_1] 몸풀기(노트북을 비롯한 필요 물품 수령) [201228]

2020.12.28(월)

 

교육을 듣기 위해선 먼저 관련 물품을 받아야 한다.

그러면 먼저 교육장소로 이동해서 직접 받고 서류에 서명하고 설명도 들어야 한다.

 

🏤교육장소

 

대전 정보 문화 산업 진흥원

주소: 대전 유성구 대덕대로512번길 20

 

 

대전 정보 문화 산업 진흥원
대전 정보 문화 산업 진흥원

 

건물의 외관은 이렇게 생겼다. 갑천을 지나는 다리를 건너면 바로 보이는 건물이다.

 

내부로 들어가면 물품 수령 장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대문자 M 불-편)

A동 3층으로 가니 바닥에 안내 화살표를 따라 가서 노트북과 책과 웹캠을 수령받았다.

 

 

AIFFEL 대전 1기 수령 물품

노트북은 한 달정도 사용하고 새로 받는다고 한다.

AIFFEL 강남에서 사용하던 제품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작은 오류들이 많았다. 다행히 난 뽑기를 잘한듯...)

한 달 뒤 받는 노트북에는 캠이 없다고 한다.

네???

노트북에 캠이 없는 제품도 있구나... (일해라 대전광역시...)

 

첫 날에는 물품 수령과 노트북 셋팅 등을 진행했다. 우분투를 사용하는만큼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했다.

 

 

2️⃣[Day_2] 온라인 OT [201229]

2020.12.29(화)

 

이 날에는 HRD-Net 어플의 QR 출석 체크에 익숙해지는 시간(이라고 해봤자 금방 적응했다.)

그리고 전체적인 운영 방식과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가상환경 셋팅!(매우 중요)

 

AIFFEL은 다른 인공지능 교육기관과 조금 다른 점이 있는데 바로 강의식으로 단방향 소통이 아니다. 학생-학생, 학생-운영끼리 끊임없이 소통과 토론을 하면서 인사이트와 지식, 노하우 등을 늘려나가는 방식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시작하는데 일반적인 강의라면 온라인 강의에서 오는 답답함과 피로감이 컸을테지만 이러한 방식은 그마나 괜찮은 듯...? (아 이미 6개월동안 온라인 경험이 있어서 그런가🤔)

 

AIFFEL에는 강사는 없고 대신 교육생들에게 가이드정도 해줄 수 있는 퍼실리테이터가 있다. 줄여서 퍼실이라고 한다.

이지석 교장선생님의 비유로는 '동아리 선배'라고 한다. 교수님 수준의 지식은 아니지만 실제로 사용할 수 있고 함께 고민해보고 가이드를 해줄 수 있는 역할이라고 한다. (그리고 행정적인 부분, 생활적인 부분 등도 케어해준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와 문화는 처음이니 적응은 조금 필요해보인다!

(그럼에도 난 잘할 거 같은 느낌이다.😎)

 

 

3️⃣[Day_3] 드디어 교육 그 첫 번째 [201230]

2020.12.30(수)

 

AIFFEL의 교육은 크게 3가지 클래스이다.

① Fundamental

② Exploration

③ 풀잎스쿨(DeepML, 코딩마스터, 나만의 글쓰기)

 

각 클래스의 설명은 아래와 같다.

1) Fundamental - 인공지능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실습 위주의 3시간 정도 소요(이미 기초가 있는 상태일 때)

 > 오전 9:30 ~ 12:30 (주 3회)

2) Exploration - 미니 프로젝트 개념으로 Fundamental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습 과제를 수행(7일 이내에 제출!)

 > 하루 종일 (주 2회)

3) 풀잎스쿨; DeepML - 스탠포드 강의를 기초로 머신러닝, 딥러닝에 관해 이론 학습(발표 및 토론!)

 > 오후 13:30 ~ 17:30 (주 1회)

4) 풀잎스쿨; 코딩마스터 - 알고리즘 파트를 책을 통해 학습(발표 및 토론!)

 > 오후 13:30 ~ 17:30 (주 1회)

5) 풀잎스쿨; 나만의 글쓰기 - 한 주동안 배운 내용, 소감 무엇이든 글을 써보며 글쓰는 능력 향상(주로 블로그 작성)

 > 오후 13:30 ~ 17:30 (주 1회)

 

※ 요일별로 풀잎스쿨 주제는 변동 가능

 

AIFFEL 대전 1기 시간표

오늘은 Fundamental + 풀잎스쿨; DeepML을 진행했다.

 

<소감>

1) Fundamental의 경우 몸풀기 느낌? 처음 배우는 내용은 아니였기에 무난하게 지나갔다.

   그리고 우리 조 4명의 호흡이 꽤 잘 맞았다. 시간 배분이나 토론하는 자세와 배려하는 모습 등이 아주 좋았다.

   나에게 사회를 제안해 주셔서 나름 잘 끌어가 보려고 노력했다. 중요한 개념 위주로 큰 그림을 그리는 것에 집중했다.

2) 풀잎스쿨; DeepML의 경우 스탠포드 강의 1시간 짜리를 가지고 학습하는 것인데...힘들었다..내용도 내용인데 강의의 자막의 전달력이 너무 떨어졌고 사전 지식이 없는 인원들이 많아 토론도 안 되는 느낌...

그래서 퍼실님께 사전 학습에 대해 제안했다.

 

 

4️⃣[Day_4] [201231]

2020.12.31(목)

 

2020년의 마지막 강의! 벌써 마지막이라니...?😏

 

오늘은 Fundamental + 풀잎스쿨; 나만의 글쓰기를 진행했다.

 

<소감>

1)Fundamental의 경우 우리 조는 09:30 ~ 11:00(종료 시간은 시작 전 협의) 학습 후 토의해 질의응답을 시작해 토론을 진행했다. 다들 진지하고 학습의 자세가 좋아서 새로 얻어가는 점과 알고 있던 점을 더 단단하게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2) 풀잎스쿨; 나만의 글쓰기의 경우 블로그에 대한 기초적인 소개를 듣고 블로그를 개설해 글을 적는 시간을 가졌다. AIFFEL을 진행하며 했던 목표 중 하나인 매일매일 학습내용을 업로드 하기 위해 오늘도...열심히 글을 적는다...🥴

 

 

❗마무리

4일을 지나오면서 느낀 점은 참 다양한 클래스(클래스마다 퍼실, 조원들이 다르다)를 통해 사람 + 지식을 함께 얻는 느낌이라 분위기 덕에 학습 의지가 더 불타오른다🔥

앞으로 착실히 하나하나 그날의 목표를 달성하며 묵묵히 하지만 꾸준히 나아간다면 6개월 뒤에는 월세가 아깝지 않겠지...?

LIST
댓글